서문

부동산의 개척되지 않은 잠재적 가치는 물리적인 시장 가치를 훨씬 뛰어넘습니다. 전통적으로 시장가격은, 부동산의 거래 수익과 임대 수익, 단 두 가지만을 기준으로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위치 정보 기술과 스마트폰은 우리가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식을 혁신하였습니다. IT 회사들이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네비게이션 지도, 차량 호출 서비스, 지역 검색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하면서 시장의 규모는 연간 25조원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은 우리 동네 부동산의 잠재적 가치를 발견하는 큰 변곡점이 될 것입니다.

모든 ‘메타버스’의 아이디어가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들은 ‘메타버스’를 통해서, 우리의 일상 생활이 가상 세계 속에서 재탄생되는 모습을 구현합니다. 새로운 토지가 형성되고, 국가의 개념이 사라지며, 상상속의 아바타가 등장하는 등 온라인 세상에만 집중합니다. 이와 같은 접근들은 주목할만한 시도들이며, 공상과학 소설 속의 세계를 연상시킵니다. 그러나, VR기기들이 우리 일상에 완전히 보급되기 전에는, 이러한 가상의 ‘메타버스’에 다수의 사용자들이 참여하고, 또 높은 몰입감을 느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Meta Seoul은 사용자들이 먼 미래가 아닌, 현재 2022년에도 충분히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생활 속의 ‘메타버스’를 만들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 입니다.

Meta Seoul은 ‘트윈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Meta Seoul은 실제 세상과 동기화된 또 하나의 디지털 세상입니다. 이곳에서는 서울의 실제 지리적 정보들이 메타버스의 기반이 됩니다. 메타버스에 올라오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가 오프라인에 새로운 유동 인구를 발생시킬 수 있고, 반대로 오프라인에서 벌어지고 있는 실제 사건이 메타버스에 반영되기도 합니다. 숨겨진 지역 명소의 정보가 메타버스를 통해서 전파되거나, 또는 메타버스 상에서의 새로운 미션과 보상 시스템이 오프라인에서 실제 시민들의 동선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Meta Seoul은 웹 3.0의 철학을 따릅니다. 탈중앙성, 무허가성(permissionless) 그리고 가상화폐 등의 가치를 추구합니다. 또한 Meta Seoul은 P2E (play to earn) 리워드 시스템을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공정한 참여와 수익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균등한 참여 기회와 공정한 수익 배분은 우리의 부동산 시장에 필요한 이상적인 시장 구조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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